검색엔진 최적화 목적은 무엇입니까?? - 공유와 수익

검색엔진 최적화 목적은 무엇입니까?? - 공유와 수익
요약 : 검색엔진이란 무엇일까??
작성자 : 해커 C (hackerc.com)
주의 : 실제와 다른 내용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 웹 문서, 블로그 등등. 운영하시는 목적이 무엇인가요? 검색엔진 혹은 블로그(이하 홈페이지 등) 최적화를 하려는 분들께 제일 물어 보고 싶었던 게 "목적" 이 무엇인지 제일 궁금했습니다. 목적이 무엇이든 최종적인 목적이 돈(상업성)이 되면 안됩니다. 물론 회사와 같은 곳 에서는 홍보성(상업성)을 곁들여야 하지만, 그 상업성 마저 목적이 돈이 되면 안됩니다. 돈이 목적이 되면 수단과 방법을 정당화 해버리기 때문에, 원치 않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또 받아 들이는 입장에서도 돈을 목적으로 한다는 게 보여지기 때문이죠.

"검색엔진 최적화 목적은 무엇입니까??" 시작 합니다.


다음(Daum) 검색 결과.png

1. 다음(Daum) 검색 결과
지금 쓰고 있는 포스팅을 발행하기 전에 발행했던 "블로그 최적화 해야할까?? - SEO 혹은 SEM"에 대한 검색 결과 입니다.


네이트(Nate) 검색 결과.png

2. 네이트(Nate) 검색 결과
검색엔진 최적화의 목적은 이런 것이죠? 상위 혹은 첫 페이지 노출?


네이버(Naver) 검색 결과.png

3. 네이버(Naver) 검색 결과
하지만 검색 상위 노출의 목적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몇 년 간 질문들을 많이 받으면서 느꼈지만, 다들 목적이 수익 이시더군요....


큐로보(Qrobo) 검색 결과.png

4. 큐로보(Qrobo) 검색 결과
기업(이하 회사)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께는 수익이 목표가 될 수도 있지만, 이런 회사들은 수익이 나지 않으면 문을 닫아야 하기 때문에, 투자했던 만큼이라도 본전을 찾아야 하지 않겠냐고 하더군요.


줌(Zum) 검색 결과.png

5. 줌(Zum) 검색 결과
검색엔진은 속일 수 있지만 사람의 눈과 마음은 속일 수 없습니다.


P.S.
검색엔진 최적화의 목적은 "공유" 혹은 "정보 전달" 이 되어야 합니다.
위에 말씀드렸지만, 수익(돈) 적인 목적이 있다면 초심으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회사들마다 블로거 리뷰나 혹은 자사 블로그를 많이 운영 하시죠.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처음 접하실 때, 내가 쓴 글을 보러 오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 소중한 댓글 하나에 감동하고 뭔가 모르게 뿌듯하고 다들 그러셨으리라 생각 합니다. 이게 블로그의 목적이고, 검색엔진 최적화의 목적이죠. 수익이 목적이 돼버리면 해당 문서(혹은 블로그, 홈페이지)는 의미를 잃게 됩니다.
여러 해 동안 많은 질문 받으면서 제일 크게 느꼈던 부분도 바로 이 부분 입니다. 저도 질문 받고 답해드리면서 많은 걸 느끼고 알게 된 점이지만, 수익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안간힘을 다 써서 머리 쥐어 짜고 골똘히 투자 하시는데 수익은 없고,공유(정보)를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정보 전달이 목적이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와 정확한 전달의 의미가 자연스럽게 스며 들어 수익 또한 크더군요. 검색엔진도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글을 좋아 합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 글을 읽을 때 마다 느끼지만, 뭔가 딱딱하고 부자연스럽더군요. 검색엔진은 이런 부자연스러운 글을 싫어합니다.

보통 발행 글은 연령을 따지지 않고 유입이 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먼저 배려를 하고 결과를 얻을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결과만 얻으려고 하지 마시고, 어딘가 가려워서 찾아 오시는 분들께 그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역할을 하는 게 블로그(블로거) 입니다. 그리고, 이것이야 말로 진정한 최적화 입니다.
블로그를 아무리 하찮게 만들고 엉망으로 만들어도,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하는 방문자를 배려하고 가려운 곳을 잘 찾아 긁어 주는 사람에 대한 최적화가 이뤄졌다면, 그 어떤 전문적인 검색엔진 최적화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다 주고, 높은 수익도 따라 오게 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기 위해 노력 중이신 모든 분들 좋은 결과 있기를 응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