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 수정하면 안되나요? - 검색엔진은 업데이트를 좋아해요

후원하기
블로그 글 수정하면 안되나요? - 검색엔진은 업데이트를 좋아해요
요약 : 블로그 글 수정하면 안될까? - 검색엔진의 원리
작성자 : 해커 C (hackerc.com)
주의 : 실제와 다른 내용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3~4년간 제일 많이 받았던 질문 중에 상위권에 드는 질문이 "블로그 글 수정" 이였습니다. "블로그 글을 잘못 써서 글을 수정하고 싶은데 어떡하죠?" ... 뭘 어떡해요?. 수정 하시면 되죠..@@a;;
블로그 글은 수정하면 안된다, 수정 버튼을 누르는 순간 해당 문서는 죽는다. 수정을 자주 했다면, 블로그를 새로 만들어서 운영하세요. 등등... 휴;; 진짜 글 수정하면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운영하시는 블로그 살펴보니. 이 사람이!! 수정하면 안된다면서!?.. 도대체 어디서 잘못된 내용들이 전달 되었을까요?

"블로그 글 수정하면 안되나요?" 시작 합니다.


검색엔진은 모든 문서를 수집 합니다.png

1. 검색엔진은 모든 문서를 수집 합니다.
검색엔진(이하, 크롤러 또는 봇 - 검색엔진 이라고 칭하겠습니다.)은 웹 상에 떠도는 모든 사이트 및 문서들을 수집하죠. 링크에 링크를 타고 또 그 링크를 타고 여기저기 다니면서 모든 문서를 수집합니다.
일반적인 검색엔진의 구조(혹은 원리)는 크롤러가 모든 웹 상의 문서를 수집하여 인덱스(인덱싱) 할 수 있게, 즉, 색인 작업을 할 수 있게 서버로 가져오게 됩니다. 그럼 인덱서가 해당 문서를 정밀하게 분석하게 되는 것이죠. 문서의 제목, 날짜, 작성자, URL, 문서의 의미 등등 다양한 알고리즘을 통하여 분석 한 다음 검색자가 검색을 하면 바로 표출 할 수 있게 정리 정돈을 해두게 됩니다.


검색엔진은 업데이트를 좋아해요.png

2. 검색엔진은 업데이트를 좋아해요.
문서 수정을 하면 해당 문서는 죽는다는 말,,,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는 문서가 진정 죽은 문서입니다. 이미 인덱싱도 했고, 더 이상 업데이트도 이뤄지지 않으니 검색엔진은 더 이상 관심을 주지 않아서 죽은 문서가 되겠지요.


이런 이유가 잘못 전달 되어 온 건 아닌가 생각 해봅니다.png

3. 이런 이유가 잘못 전달 되어 온 건 아닌가 생각 해봅니다.
문서(블로그 글)를 수정 할 때 제목부터 문서의 성향까지 바꾸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색인 작업이 완료된 문서의 성향(정확한 표현이 생각이 나질 않네요..)이 바뀌게 되어, 검색엔진 입장에선 새롭게 다른 문서들과 비교하여 색인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 검색의 패널티를 적용 받게 되겠지요.


문서의 수정 기능은 개발자의 실수 일까요?.png

4. 문서의 수정 기능은 개발자의 실수 일까요?.
문서(이하 블로그 글)를 수정하면 해당 문서는 죽어버린다면, 블로그 엔진 개발자들께서는 하루빨리 이 기능을 빼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경고문을 아주 크게 달아 놓아야겠죠. "경고!! 문서 작업은 수정이 불가능 하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메인 페이지는 하루에도 수 십 번 업데이트가 된다는 사실!!.png

5. 메인 페이지는 하루에도 수 십 번 업데이트가 된다는 사실!!
메인 페이지(최상위 도메인)의 문서들은 글을 쓰는 만큼 수시로 변경이 됩니다. 수정 작업으로 인해 문서가 죽는다면, 메인 페이지 만큼은 검색엔진에서 완전 제외 되어야 정상 아닐까요??


Plus+
블로글 수정 하면 안된다는 말이 아니라, 시도 때도 없이 수정 작업하고 의미 없이 무분별하게 문서 제목, 내용을 수정 시켜서 정확한 색인(인덱싱) 작업을 할 수 없게 되어, 패널티가 적용되는 걸 잘못 전달이 되었던 게 아닐까 예상 해봅니다.
오래되고 저기 블로그 한쪽 구석에 박혀 있는, 사람들도 찾지 않는 문서들을 간간이 수정해서 정확히 색인(지수)가 부여되도록 하는 것도 롱~런 하는 방법의 한 가지 입니다. "해커 C" 도 글을 발행 하지 않을 때 방문자 분석과 함께 해당 문서를 함께 확인 합니다. 혹시 잘못 전달 된 내용이나 깨진 링크 혹은 오 탈자 도 체크하여 수정 작업을 합니다. 저의 거의 전체적인 문서들은 다 3~5번 많은 경우 10번 이상도 업데이트를 해줬는데, 제 블로그는 완전 검색에서 사라졌어야 정상이겠지요??
지금까지 말씀드린 부분은 단순 수정입니다. (수정하고 그대로 저장) 갱신 부분을 말씀 드렸던 게 아닙니다. (일반 수정과, 현재 날짜로 새롭게 갱신 하는 건 다르게 작용 합니다.)
[!!] 잘못 된 건 수정해야 됩니다. 수정 하라고 '수정' 버튼도 만들어 둔 것입니다.

항상, 문서 수정 작업에 앞서 많은 고민 하시는 분들 마음 편안하게 작업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