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 젤리빈 업데이트 - 루팅 후 젤리빈 업그레이드

갤럭시S2 젤리빈업데이트가 드디어 나왔네요. 오늘 오전에 나왔던 거 같은데 인제야 업데이트 완료했습니다. 공지에는 업데이트 소요시간이 1시간 정도 걸릴 수도 있다고 나왔지만, 실제 업데이트 적용시간이 대략 20분 전후로 걸렸던 거 같습니다. (이 시간은 데이터 백업 시간까지 포함입니다.) 업데이트에 사용된 기기는 갤럭시S2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으로 했습니다. 루팅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저도 루팅 후 업데이트를 시행했습니다.


갤럭시S2 젤리빈 업데이트 시작합니다.


부제 : 루팅 후 젤리빈 업그레이드
요약 : Kies로 갤럭시S2 젤리빈 업데이트 하기
제작 : http://www.samsung.com/
작성자 : 해커 C (Hackerc.com)
License : Freeware
Test : Android v4.0.4 ics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주의 : 실제와 다른 내용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S2 젤리빈 - 루팅 후 업데이트

1.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루팅 상태
루팅커널이나 롬을 이용하시는 분들께서 혹시나 루팅을 해제하고 펌업데이트를 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거 같아서 '테그라크'님의 테그라크 커널을 이용하여 루팅해서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가끔? 혹은? 루팅 후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오작동이 있을 수도 있으니, 여유가 되고 이유가 없다면 루팅 해제 후 하시길 권해드리고 싶네요.)


갤럭시S2 젤리빈 - Kiess 연결

2. Kies와 갤럭시S2 연결화면
Kies와 단말기를 연결하면 젤리빈 이전 버전에서는 젤리빈 업데이트 항목이 팝업 형태로 나타나며, "업데이트"를 눌러서 다음단 계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갤럭시S2 젤리빈 - 주의사항

3. 펌웨어 업그레이드 주의사항
펌웨어 업그레이드하기 전 확인해야 하는 8가지 주의사항입니다. 꼭 확인하시고 업데이트를 진행하셔야 오작동 및 데이터를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정보 저장 동의" 부분은 좀 의심이 가긴 하지만 그래도 믿어야겠죠? 개인적으로는 한 번도 동의한 적은 없습니다. (동의하지 않아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 2년간 저장이 된다고 하니,;;)


갤럭시S2 젤리빈 - 공지사항

4. 업그레이드 소요시간 공지
젤리빈 해외펌 나올 때부터 내부메모리 용량 때문에, 새롭게 파티션을 구성하느라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들 했지만, 실제는 20~25분 정도 소요됐습니다. 공지사항에도 1시간 이상 소요될 수도 있다고 나오네요.


갤럭시S2 젤리빈 - 내장메모리 용량부족

5. 내장메모리 용량부족
업데이트 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내장 메모리 용량이 2GB 이상 되지 않으면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갤럭시S2 젤리빈 - 배터리 잔량부족

6. 배터리 잔량부족
배터리 잔량이 부족해도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 메시지가 나타났을 때는 대략 38~45% 사이였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60% 이상의 배터리 용량에서 업데이트를 실행하니 알림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고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갤럭시S2 젤리빈 - 데이터 백업

7. 데이터 백업
아이스크림샌드위치(ICS)까지는 백업하지 않고 업데이트가 되었던 거 같은데 백업을 하지 않고는 업데이트가 진행되질 않더군요. Kies 자체 백업으로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니, 컴퓨터에서 외장 저장장치로 연결하여 미리 백업해두시면 소요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갤럭시S2 젤리빈 - 오류

8. 오류(?)
이 현상은 왜 나타나는지 모르겠지만, 백업 과정에서 나타나는 버그? 혹은 오류인 거 같습니다. 사진과 음악 동영상 좀 많이 넣어두고 백업을 실행했더니 끝없이 나타나는 시작 줄(트레이영역) 알림 아이콘;;, 끝이 없더군요. 그래서 중간에 강제종료 후 개인적으로 백업하고 진행했습니다.


갤럭시S2 젤리빈 - 업그레이드 완료

9. 젤리빈 업그레이드 완료
백업 후 재부팅 한번 되고 난후 모든 펌웨어가 다운로드 및 설치가 완료되면 젤리빈이 적용되었다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메시지를 보지 못했다면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거나 중간에 연결이 끊어졌다고 예상이 되며 다시 업데이트를 시도하시면 문제없이 될 거 같습니다.


갤럭시S2 젤리빈 - 버전 확인

10. 젤리빈 업데이트 완료 (버전 확인)
업데이트 후 안드로이드 버전을 확인하고 4.1.2 버전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는지 확인까지 마쳤다면 모든 업그레이드 과정을 오류 없이 완료하신 겁니다.


Download
Kies v2.5.1.12123_2 다운로드
직접링크를 이용하여 제작(개발)사에서 제공되는 다운로드 페이지까지만 연결해드리며, Kies v2.5.1.12123_2를 직접 받으시기 바랍니다. 조금 불편해도 정확하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Plus+
가까운 A/S 센터가 있다면 서비스받으면 제일 안전하게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도 없고 A/S 센터도 없을 땐 혼자서 업데이트를 해도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과정은 큰 어려움이 없어서 누구나 쉽게 도전해보셔도 괜찮을 거에요. 하다가 오류가 나거나 벽돌(먹통)이 되면 그땐 A/S 센터로 가셔서 서비스를 받으셔야겠지만, 이번 한 번만 하고 업데이트를 하지 않을 거라면 센터를 이용하고, 그렇지 않고 차후 버전도 직접 혹은 수시로 펌웨어를 바꿔야 하는 분들은 직업 하시는 걸 권해드리고 싶네요.


※ 위에서 따로 말씀드리지 않았던 부분이 있네요. 갤럭시S2 젤리빈 업그레이드 시 USB3.0 포트에서 하려고 하니 중간에 연결이 계속 끊어지더군요. 제 컴퓨터가 이상한 것인지 갤럭시S2가 제대로 인식을 못 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이왕이면 USB2.0 포트에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S2 이용자들을 위해 갤럭시S2 젤리빈 업데이트를 할 수 있게 도와주시는 개발자(관계자)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