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이용 시 주의할 점 - Google Adsense

애드센스 이용 시 주의할 점 - Google Adsense는 세계적으로 많은 광고주를 보유한 광고서비스입니다. 애드워즈(애드센스에 광고를 송출하는 광고주 시스템)과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많은 애드센스 게시자와 많은 애드워즈 광고주를 보유한 세계적으로 큰 광고시스템이기에 그에 따른 약관이나 정책도 깐깐하고 꼼꼼하며 애매하면서도 확실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느끼는 부분이지만, 애드센스의 정책(이하 약관)은 광고주를 우선시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한 번이라도 광고주가 되어봤거나 광고시스템을 직접 운영해보셨던 분이라면 공감이 가실 내용이지만, 광고시스템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광고주입니다.

즉, 광고주에게 신뢰를 많이 얻어야 더욱 다양하고 많은 광고주를 모을 수 있으며, 그 덕분에 게시자와 애드센스는 더욱 활성화가 이뤄져 더욱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광고 시스템이니까요. 광고주(즉 투자자)가 없으면 애드센스와 게시자는(운영되더라도 수익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게시자에게 신뢰를 얻지 않아도 된다는 말은 아닙니다. 애드센스 운영팀 직원들은 애드센스 게시자를 우선시합니다.

다른 사람이 한다고 무작정 따라 하는 방법은 공식 공표된 내용이 아닐 수가 있으므로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팁을 알려주시는 분들은 꼭 발행하기 전에 문의하고 애드센스 운영팀에게 답을 들어보시고 공유를 하셔야 2차적인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시작합니다.

  • 부제 : Google Adsense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 요약 : 구글 애드센스 주의사항
  • 서비스 : Google.com/adsense
  • 작성자 : 해커 C (Hackerc.com)
  • 주의 : 실제와 다른 내용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1.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png

애드센스는 콘텐츠(웹 문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동영상, 사진 등)를 분석하여 해당 콘텐츠와 관련성이 있는 광고를 송출하는 광고 시스템입니다. 이용할 수 있는 최소 요구조건이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단, 운영 시에 요구되는 사항은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야 하는 어려움이 있긴 합니다.


2. 애드센스 문의하기

구글 애드센스 문의하기.png

직접 애드센스 직원분께 문의 메일을 넣었었습니다. 요즘은 모바일 페이지도 많이 활용하시고 반응형 웹을 많이 구현하기에, 이에 따라 애드센스 코드를 모바일과 PC를 구별할 수 있는 간단한 스크립트를 이용한 게재방법이 문제의 소지가 있는지 문의를 드렸습니다.

※ 잠깐!! 스크립트로 애드센스를 출력하면 뭘 할 수 있을까요?.
스크립트로 구현한다면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과 PC를 구별하여 송출하기 (URL 구문자를 이용하여 if, else 조건으로 송출)
- 모바일과 PC를 구별하여 송출하기 (urlCheck와 ! 을 이용한 송출)
- 모바일과 PC를 구별하여 송출하기 (device 를 확인을 하여 송출)
- 원하는 페이지는 원하는 위치로 (bodyid나 tag를 확인하여 원하는 곳에 광고게재)
- 접속할 때마다 다른 광고단위 게재하기 (랜덤스크립트로 랜덤한 스타일 적용)
- 시간대별 다른 광고단위 게재하기 (타임 스크립트로 시간에 따른 다른 광고송출)
등등등 응용의 한계를 벗어난다면 아주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애드센스 문의 답변

구글 애드센스 문의 답변.png

애드센스에 문의를 드렸던 내용에 대한 친절한 직원분의 답변 내용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스크립트를 활용한 광고송출방법은 정책에 위반될 가능성이 크다는 내용입니다. "정책 위반입니다." 라고 답변을 주셨다면 확실히 위반이지만, "위반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라고 답변을 주셨기 때문에, 해당팀(정책팀)에서 다시 살펴본다면 정책적 위반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로 결론을 내려볼 수 있습니다.


Plus+

사실, 아이프레임 이나 이동식 스크립트 상자 속에 광고를 게재하면 안 된다고 정책에 나와 있는 부분이지만, 디바이스 확인이나, URL 체크를 하여 송출 여부를 결정짓는 건 위반이 되지 않을 거 같다는 생각을 하긴 했었지만, 이 또 한 이동식 스크립트 상자는 아니지만, 애드센스 광고 자체를 다른 스크립트 속에서 구동하게 하는 방식이기에 정책 위반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최종 결론은 100% 정책위반이라는 답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위반 가능성이 크다는 건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스크립트를 활용한 애드센스 게재방법을 사용하려는 이유 중 가장 많이 질문받았던 부분은 티스토리 블로그 이용하시는 분들이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PC 버전은 자유로운 스킨편집이 가능하지만, 모바일 버전에서는 스킨자체를 전혀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서 질문을 많이들 주시어 직접 문의를 해봤습니다.

아무쪼록 스크립트를 활용한 애드센스 광고방식은 각별한 주의를 요구하는 부분이기에 누군가 사용한다고 무작정 따라 하시면 뒷감당은 본인이 하셔야 한다는 사실은 잊으시면 안 됩니다. 구글 직원분들 모두 고급 능력자분들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코드라도 잘못 구현하면 정책 위반에 해당하며, 누군가 한다고 따라 한들 정책위반은 위반입니다.


광고주에겐 큰 광고효과를 게시자에겐 큰 수익을 제공하기 위해 오늘도 노력 중이신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개발자(관계자)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