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이제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생각하는가??

티스토리 툴바의 HTML 코드 위치가 변경되어, 검색엔진 최적화(SEO) 또는 검색결과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를 조금 더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툴바의 경우 얼마 전까지 [s_t3] 영역이 시작하는 부분에 마크업 되어있었습니다. RSS 피드 데이터를 가지고 결과를 보여주는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서는 크게 영향이 없었지만, RSS 피드를 이용하지 않는 검색결과에서는 본문보다 상위에 마크업 된 "티스토리 툴바"의 데이터를 포함하여 결과에 보여주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티스토리 툴바의 마크업 위치가, [/body] 태그가 끝나기 전으로 이동되어 일부러 이 영역을 검색결과로 끄집어내려 하지 않는 이상은 결과화면(미리보기)에 포함되지 않아, 사용자 만족도를 조금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론으로 좋은 결과를 가져왔기에, 검색엔진을 위해 이렇게 마크업을 수정했다고 예상을 해보긴 합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을 위한 부분이 아닌 티스토리 스킨수정 시 [s_t3] 영역보다 앞에 있는 마크업에 의해 티스토리 툴바의 위치가 변경되는 문제를 방지하고자 [s_t3] 영역이 아닌, [body] 영역을 타켓으로 잡았는지도 모르겠군요.

티스토리 툴바의 경우 예전에는 "티스토리 툴바 숨기기" 기능이 1차 2차도메인 모두에 적용되었지만, 지금은 2차 도메인을 연결할 경우에만 마크업 자체에서 제거되게 되어있습니다. 1차 도메인 혹은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많은 분이 {display:none} 혹은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툴바를 보이지 않게 사용하고 있는데, 왜 1차 티스토리 서브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에 툴바 숨기기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했는지 궁금하네요.

자유로운 스킨 마크업을 자랑하는 티스토리에서 몇 가지의 수정권한을 부여하지 않는지(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면 모두 수정은 되지만.) 너무 궁금하기도 합니다. 목적이 어떠하든 이번 티스토리 툴바의 마크업 위치 변경은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봐야 할 거 같습니다. 만약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생각하고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해 수정된 부분이라면 앞으로 더 기본적인 부분들이 많이 변경되어야 할 거 같아 보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0)와 스크린리더 이용자를 위해 변경된 부분이었다면, [H2]에 마크업된 "티스토리 툴바"도 [H3] 정도로 변경되었어야 의미론적으로 그나마 맞아 떨어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HTML5로 마크업 된 스킨은 헤딩태그의 순서가 바뀌어도 괜찮지만.) XHTML로 마크업한 스킨의 경우 시멘틱 마크업을 하기가 조금 모호한 거 같습니다. 그리고 글쓰기 단에서 JPG(JPEG) 확장자가 아닌, PNG 확장자를 업로드 할 경우 filemime="image/jpeg"가 아닌 filemime="image/png"로 자동치환이 되어야 할 거 같아 보입니다.

모바일 버전과 URL 매개변수를 제공하는 티스토리, 진짜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부분이라면, 기본적으로 헤드 영역에 적용할 수 있게 {rel="canonical"}기능 정도는 추가하거나 치환을 업데이트해 주었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티스토리(tistory.com)가 조금씩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거 같아서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자로써 개발자(관계자)분들께 감사함을 전합니다.

티스토리 툴바가 겸색결과에 포함된 캡쳐화면.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