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최적화 해야할까? - SEO 혹은 SEM

후원하기
블로그 최적화 해야 할까? - SEO 혹은 SEM
요약 : 검색엔진 최적화 - 해커 C 의 생각
작성자 : 해커 C (hackerc.com)
주의 : 실제와 다른 내용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 해 동안 블로그 운영하면서 이렇게 오랫동안 하리라 생각은 못했었네요.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야후 블로그, 이글루스, 티스토리, 싸이 블로그, 구글 텍스트큐브, 구글 블로거, 텀블러, 설치형 텍스트큐브, 홈페이지, 제로&그누보드, 등등 참 많이도 접해봤네요.ㅋ
다양한 블로그들 운영해보면서 느꼈지만, 검색엔진 최적화 (이하 블로그 최적화)는 하는게 좋긴 하더군요. 하지만, 필수 사항은 아니라는 겁니다. 최적화를 하지 않더라도, 살아가는데 문제없고, 경찰이 출동도 하지 않으며, 검색도 되긴 합니다. 하지만, 최적화를 하여 플러스적인 영향을 추가하는 것도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최적화 시작 합니다.


블로그도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야 될까??.png

1. 블로그도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야 될까??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필수적인 부분은 아닙니다. (최적화를 하지 않더라도, 블로그는 블로그 입니다.) 블로그 최적화(BSO) 최적화를 한다는 의미는 검색엔진 최적화(SEO) 혹은 검색엔진 마케팅(SEM)을 한다고 봐도 되겠습니다.
최적화를 하기 위해 살펴봐야 할 부분도 한 두 가지가 아니죠. 타이틀, 메타 태그, 레이아웃, HTML, CSS, 키워드, H(n)태그 (또는 헤딩 태그), 표준 페이지, id와 클래스, 저품질, 유사문서, 유해문서, IR기법, 클로킹 등 엄청 많죠.


개인적으로 최적화가 좋았던 점.png

2. 개인적으로 최적화가 좋았던 점
개인적인 부분이긴 하지만, 해커 C 는 최적화를 관심 있게 두었던 게 글을 쓰지 않더라도, 꾸준한 방문 패턴을 유지하는 게 목적 이였습니다.
2012년 12월엔 오늘까지 총 4개의 글을 발행하고, 12월 5일이 마지막 발행 글 이였습니다. 그리고 2주가량 방문 패턴과 수익 분석만 하고 있었어요. @@;;


Plus+
해커 C 이야기 운영하면서 문의 메일도 참 많이 받았었는데, 기본적인 레이아웃 구성과, 검색엔진 최적화, 저품질, 신디케이션 등등 다양한 문의를 받으면서 답변도 드렸고, 아직 드리지 못한 분들도 많네요.
다들 비슷한 부분을 질문들 많이 하시는 거 같아서, 이참에 하나하나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구조적이고 의미가 부여된 그러한 웹문서를 제작할 수 있게 해커 C 와 함께 차근차근 한 단계씩 올라가도록 해봅시다. ^^
html 에 부여되는 id와 class는 CSS를 이용해서 스타일만 부여하는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 많으시죠? 스타일을 지정하기 위함도 있지만, 검색엔진에서도 분석한다는 사실!! 놀랍지 않나요?. 시간 날 때마다 발행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제 막 블로그나 홈페이지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기본적인 최적화(사실 전문적인 최적화는 아닙니다.)를 하고 싶은 분들께는 조금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한다는 의미는 웹페이지(블로그, 홈페이지, 웹문서) 의 내부 최적화를 의미합니다. 외부적인 최적화도 있긴 하지만, 이건 편집하고 추가하고 그런 게 아니기 때문에, 외부적인 최적화는 링크타워(혹 링크빌딩) 을 의미합니다. 이건 상당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무튼, 내부적인 기본적인 최적화 작업을 하나씩 하다보면, 어딘가 모르게 가벼워진 자신의 블로그를 느끼게 될 거에요.^^ 2주만에 다시 포스팅 작업 들어 갈려니, 감이 오질 않아서 이번 포스팅에 잡 소리를 많이 했습니다.
항상, 해커 C 이야기 (hackerc.com) 를 찾아 주시는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