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이용자분들 확인하세요 - 모바일 스킨

티스토리 이용자분들 확인하세요 - 모바일 스킨은 아직 자유롭진 않지만, 타 블로그 시스템과는 조금 다르게 스킨부분의 자유도가 높은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 시스템은 서비스, 설치, 서비스+설치 형태로 나뉩니다. 많은 분이 티스토리(Tistory)는 설치형 블로그 시스템이라고 하시는데, 티스토리는 '설치+서비스' 형태로 일종의 서비스형 블로그입니다. 설치형 블로그라면 모든 약관과 정책이 관리자(즉 블로그 주인)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Tistory)는 현재 다음에 속해있어서 다음(Daum)의 약관과 정책을 따르게 됩니다.

티스토리의 모바일 버전에는 "실시간이슈"라는 다음의 실시간 시스템이 같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많은 분이 이 영역을 제거하고 싶어하며 더 자유롭게 모바일 스킨을 편집하고 싶어합니다. 저 또한 그렇고요. 하지만 모바일 스킨을 마음대로 변경하는 것은 다음(이하 티스토리)의 서비스정책에 위반되는 사항이라고 합니다.


티스토리(Tistory) 모바일 스킨 시작합니다.

  • 부제 : 티스토리 스킨 마음대로 수정하면 안되나요?
  • 요약 :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 서비스 : Tistory.com
  • 작성자 : 해커 C (Hackerc.com)
  • 주의 : 실제와 다른 내용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1. 티스토리(Tistory) 서비스소개

티스토리 소개.png 티스토리의 서비스 소개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디자인에 관한 내용입니다. "내가 원하는 디자인 바로 그대로!"라는 문구와 함께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블로그를 만들어 보세요."라고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PC에서만 해당하는 내용이라는 게 안타깝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의 편집기능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모바일 페이지는 모두가 같은 스타일과 디자인을 사용하게 됩니다.)


2. 티스토리(Tistory) 모바일 스킨

티스토리 - 모바일스킨.png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모바일 웹의 스킨을 제공합니다. 말 그대로 기본 스킨입니다. 최대한 다양한 device(장비)와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같은 화면(크로스 브라우징)을 위해 기본 스킨만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스킨의 종류는 몇 가지 있지만, 실제 스타일이 아주 다른 형태가 아닌 같은 스타일에 부분적인(글자색, 갤러리형태 혹은 리스트형태 등) 소수 부분의 디자인만 다르게 표현이 됩니다.


3. 티스토리(Tistory) 모바일 스킨에 포함된 다음의 "실시간이슈"

티스토리 모바일 - 실시간이슈.png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서 블로그를 볼 땐 폭이 작아서 스크롤이 길게 늘어지는데 이 영역들에 의해 조금 더 늘어난다는 안타까움과 블로그의 성향과 상관없이 붙어 있기 때문에 방문자로 하여금 불쾌함이나 불편함을 드릴수도 있을 거 같다는 생각에 또 한 번 안타깝습니다. 모바일 웹을 마음대로 변경해도 된다면 스크립트 한 줄이면 모바일 스킨을 새롭게 짤 수가 있습니다. 물론 티스토리 자체에서 모바일 스킨 편집기능을 제공하는 게 더욱 좋겠지만, 임시방편으로 모바일 스킨을 새롭게 짜는 게 가능한데, 이마저도 마음대로 할 수 없어서 안타까움이 또 생기네요.


4. 티스토리(Tistory) 모바일에 대해서 직접 문의했던 내용

티스토리 - 문의내용.png 고객센터 전화 2번하고 1번은 직접 전화를 걸어오셨더군요. 일방적인 제 질문에 친절히 말씀을 주셨던 직원분들 진심으로 감사함을 전합니다. 3차례에 걸쳐 전화상담 끝에 결론은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을 마음대로 수정을 하면 안 된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티스토리(Tistory)는 개인 설치형 블로그가 아니며, 다음에 속해 있는 서비스의 일종이라는 부분과 다음이 서비스하는 영역을 마음대로 수정을 하게 되면 안 된다는 결론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비스받는 입장에서 건의하고 이의를 제기할 순 있지만, 서비스 자체를 변조, 변형, 리버싱 하는 건 사실상 서비스약관(정책)위반에 해당하는 부분이기 때문이죠.


Plus+

하루빨리 티스토리 모바일 버전의 스킨편집 기능이 적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직원분께서도 말씀 주셨지만, 모바일 스킨에 대한 문의가 많다고 합니다. 개발진들도 많은 노력을 하는 게 사실이며, 모든 디바이스와 브라우저에 오류가 나지 않게 제공을 하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고 있으시다고 합니다.

※ 모바일 스킨을 기기별, 브라우저별 크게 상관이 있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편집기능 자체를 적용하는 건 어려운 문제가 없겠지만, 그 때문에 발생하는 서비스 장애가 문제가 되겠지요. 능력자분들과 기술 좋은 분들이야 쉽게 스킨을 변경하고 오류 없이 스크립트를 사용하고 꾸밀 수가 있겠지만, 초보자와 (x)html, CSS, 스크립트 등 모바일 웹을 구성하는 요소를 잘 모르시는 분들께는 부작용이 있을 염려가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자유도가 높은 서비스형태의 블로그입니다. 개인 설치형 블로그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이용하시는 많은 블로거 여러분 새로운 방법이나, 기능이나 변화들을 적용하기 전엔 항상 꼼꼼히 확인하시고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누군가 한다고 그냥 무작정 따라 하지는 마시고요. 모든 사항이 모든 블로그에 같게 적용이 되지 않으니, 자신의 블로그와 여러 가지 변수, 그리고 약관(혹은 정책)을 확인하시고 적용을 하셔야 별다른 오류와 피해를 보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을 마음대로 변경한다고 바로 제재가 들어오거나 블라인드 처리되지는 않는다는 직원분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단, 나중에라도 이러한 부분이 자사(다음 혹은 티스토리)에 서비스 부분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피해를 보는 부분이 있다면, 경고(재차 경고)를 보내며 시행되지 않을 시엔 블라인드 혹은 제재가 가해진다고 합니다.


개성 넘치고 자유로운 디자인을 표현할 수 있는 블로그 시스템을 제공해주시는 티스토리(Tistory) 개발자(관계자)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